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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ava 기술면접을 대비해서 간단한 질문과 답을 정리했습니다. 질문 답의 출처는 여기입니다.
링크의 내용을 번역하면서 공부한 내용을 추가했습니다. 잘못된 내용이 있을 경우에 말씀 부탁드리겠습니다.
1. Java는 무엇인가요?
: Java는 컴퓨터 프로그래밍 언어로서, 클래스와 객체 지향적인 언어입니다. 객체 지향 언어의 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 코드의 수정, 유지, 정비가 편리하도록 모듈화된 개발
- 코드의 재 사용성 증가
- 코드의 유연성, 신뢰성 증가
- 코드에 대한 이해 증가
2. OOP (Object Oriented Programming)은 무엇인가요?
: OOP는 다음의 특징을 포함합니다.
- 추상화 abstraction
- 캡슐화 Encapsulation
- 다형성
- 상속
- 미리 정의된 타입은 객체여야만 한다.
- 사용자가 정의한 타입은 객체여야만 한다.
- Operations는 객체에 메시지를 보내어 수행되어야 한다.
4. 자바는 100% 객체 지향인가요?
: 100%는 아닙니다. 왜냐하면 "미리 정의된 타입은 객체여야만 한다"는 조건을 만족하지 못합니다.
자바에는 객체가 아닌 8가지 타입(Boolean, byte, char, int, float, double, long, short)이 있습니다.
5. 추상화는 무엇인가요?
: OOP에서 실제 사물들, 객체들을 프로그래밍 하기위해서 공통된 특성을 파악하고, 불필요한 혹은 구체적, 상세한 특성들을 제거하는 과정.
추상화 과정을 통해서 객체들의 공통된 특성들을 모아둔 것이 클래스.
예를 들어 사람이라는 객체를 만들 때, 사람이라는 클래스를 만들고 고용자라는 클래스를 만듭니다.
public abstract class Person
{
public abstract String getName();
}
public class Employee extends Person
{
private String name;
public Employee(String name)
{
this.name = name;
}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this.name;
}
public static void main (String args[])
{
Employee employee = new Employee("John Wilson");
System.out.println("Employee's Name "+ employee.getName());
Person person = new Employee("Thomas Smith");
System.out.println("Employee-Person's Name "+ person.getName());
}
}
6. 캡슐화란 무엇인가요?
: 캡슐화란 객체의 내부 특성과 동장을 숨겨서 외부에서 특정 속성이나 메소드를 사용할수 없도록 숨겨두는 것입니다.
캡슐화된 클래스의 변수들은 접근제어자(Access Modifier)로 인해 클래스의 외부에서는 접근 할수 없습니다.
자바에는 3가지 접근제어자가 존재하는데 public, private 그리고 protected가 있습니다.
다음은 Id와 Name을 갖는 Student클래스의 캡슐화 예제입니다.
public class Student{
private int id;
private String name;
public void setId(int id)
{
this.id = id;
}
public void setName(String name)
{
this.name = name;
}
public int getId()
{
return this.id;
}
public String getName()
{
return this.nam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tudent student=new Student();
student.setId(1034);
student.setName("David Smith");
System.out.println("Student id "+ student.getId());
System.out.println("Student name "+ student.getName());
}
}
7. 추상화와 캡슐화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 추상화와 캡술화는 보완적인 개념입니다. 추상화는 객체의 동작에 중점을 두고 캡슐화는 객체의 동작 구현에 중점을 둡니다.
8. 다형성은 무엇인가요?(다시 보기)
: 같은 자료형에 여러가지 객체를 대입하여 다양한 결과를 얻어내는 성질을 의미합니다. 하나의 메소드나 클래스가 있을 때 이것들을 다양한 방법으로 동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기본 데이터 유형에 대해 동일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도록 하는 방법입니다.
예를 들어 차량 인터페이스는 increaseVelocity() 메소드를 갖는데, 트럭, 열차, 비행기는 차량 인터페이스를 implement합니다.
9. 다형성의 종류는 무엇이 있나요? (다시 보기)
:
- 컴파일 시간 다형성(Static binding) - 메소드 오버로딩
- 런타임 다형성 (Dynamic binding) - 메소드 오버라이딩
10. 상속이란 무엇인가요?
: 상속은 객체에 다른 클래스의 필드, 매소드를 가져와서 사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상속은 코드의 재사용성을 높이며, 수정하지 않고 기존 클래스에 기능을 추가하여 사용할수 있습니다.
포유류와 남자 사람 클래스를 통한 예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public class Mammal{
public Mammal()
{
System.out.println("Mammal created");
}
}
public class Man extends Mammal{
public Man()
{
System.out.println("Man is created");
}
}
11. Composition은 무엇인가요?
: 기존 클래스를 상속하는 대신에 상속을 받으려고 했던 클래스에서 기존 객체를 참조하는 private 필드로 두는 것.
상속을 사용하는 경우에는 상속하는 클래스가 서로 다른 패키지에 존재하여 관리를 별도로 할 경우에 의도치 않은 오류가 발생할 수있으며, 확장을 목적으로 설계하지 않은 일반적인 클래스를 상속받으면 위험 할수 있다.
이것을 해결하기 위한 방법이 Composition입니다.
아래 예제는 tires, doors, windows 그리고 steering class의 composition으로 car class를 사용한 예시입니다.
public class Car
{
private Tire[] tires;
private Door[] doors;
private Steering steering;
private Window[] windows;
}
class Tire
{
}
class Door
{
}
class Steering
{
}
class Window
{
}
12. Assosiation은 무엇인가요?
: 하나의 인스턴스가 다른 인스턴스로 메시지를 보내는 기능을 말합니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포인터 또는 참조 인스턴스 변수로 구현되지만 메소드 매개변수 또는 로컬 변수 작성으로도 구현될 수 있습니다.
13. Aggregation은 무엇인가요?
: 전체 / 부분 관계를 말합니다. 이것은 인스턴스가 순환 aggregation 관계를 가질수 없다는 것을 제외하면 Association과 동일합니다.
public class Person
{
private Address address;
}
class Address
{
private String city;
private String state;
private String country;
private String line1;
private String line2;
}
14. JVM은 무엇인가요?
: java virtual machine은 가상 머신 프로세스로서 자바 bytecode를 실행합니다. 각각의 Java 소스코드 파일은 bytecode로 컴파일 되고 JVM에서 실행됩니다.
15. Java가 플랫폼에 독립적인 언어라고 불리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Java는 각 개별 플랫폼에 대해 다시 작성하거나 컴파일 하지 않고도 모든 플랫폼에서 실행될수 있는 응용프로그램을 빌드 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습니다. JVM이 이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왜냐하면 JVM은 기본 하드웨어 플랫폼의 특정 명령, 특수성을 인식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플랫폼에 맞는 자바만 설치되어 있다면 자바 인터프리터가 바이트 코드 수정없이 각기계에 맞게 기계어로 번역해 주는 역할을 해줍니다.
16. JDK와 JRE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 JRE(Java Runtime Environment)는 기본적으로 Java 프로그램이 실행되는 JVM입니다.
JDK(Java Development Kit)는 사용자가 Java 응용프로그램을 개발, 컴파일 및 실행할 수 있도록 JRE, 컴파일러 및 도구를 포함한 키트를 말합니다.
17. 정적 키워드는 무엇을 의미하나요?
: static 키워드는 멤버 변수 또는 메소드가 속한 클래스를 인스턴스화 하지 않고도 액세스 할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18. 자바에서 private 혹은 stactic 메소드를 오버라이드 할수 있나요?
: 할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메소드 오버라이딩은 기본적으로 런타임 때 dynamic 바인딩을 기반으로 하고 정적 메소드는 컴파일시 정적으로 바인드 되기 때문입니다.
19. non-static 변수를 static context에서 접근 할수 있나요?
: 자바에서 정적변수는 해당 클래스에 속하며 해당 값은 모든 인스턴스에서 동일하게 유지됩니다.
정적 변수는 JVM이 클래스를 로드 할 때 초기화 됩니다.
코드가 인스턴스 없이 정적이 아닌 변수에 접근하려고 하면 해당 변수가 아직 생성되지 않았으며 인스턴스와 연결되지 않았기 때문에 컴파일러 에러가 납니다.
20. 자바가 지원하는 데이터 타입은 무엇이 있나요?
:
- byte
- short
- int
- long
- float
- double
- boolean
- char
21. Autoboxing과 unboxing은 무엇인가요?
: Autoboxing은 기본 타입과 그것에 대응하는 객체 래퍼 클래스를 자바 컴파일러가 자동으로 변환해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컴파일러는 int를 Interger로 double은 Double로 변환하는 등의 작업을 수행합니다.
22. 자바에서 함수의 오버라이딩과 오버로딩은 무엇인가요?
: 오버로드는 둘 이상의 메소드가 이름은 동일하지만 매개변수가 다른경우입니다.
오버라이드는 하위 클래스가 상위클래스와 동일한 메소드를 재정의하는 경우 입니다. 이때 재정의 된 메소드는 이름, 매개변수, return타입이 같아야합니다.
23. Constructor는 무엇인가요?
: 새로운 객체가 생성되면 Constructor가 호출됩니다. 모든 클래스는 Constructor를 가지고 있습니다.
프로그래머가 클래스에 대한 Constructor를 제공하지 않는 경우 Java 컴파일러는 해당 클래스에 대해 기본 생성자를 작성합니다.
public Man()
{
System.out.println("Man is created");
}
private String name;
public Employee(String name)
{
this.name = name;
}
24. Constructor 오버로딩은 무엇인가요?
: 메소드 오버로딩과 비슷합니다. 단일 클래스에 대해 다른 생성자를 만들 수 있습니다. 각 생성자는 고유한 매개변수 목록이 있어야합니다.
25. 자바에서 Copy-Constructor는 무엇인가요?
: C++와 같이 자바에서도 복사 생성자를 지원합니다. 하지만 C++와 다른점은 사용자가 직접 작성하지 않으면 Java가 기본 복사 생성자를 만들지 않는 다는 것 입니다.
public class Employee extends Person
{
private String name;
public Employee(String name)
{
this.name = name;
}
public Employee(Employee emp)
{
this.name = emp.name;
}
}
26. 자바에서는 다중 상속을 지원하나요?
: 아니요 Java에서는 다중 상속을 지원하지 않습니다. 각 클래스는 하나의 클래스에서만 확장할 수 있지만 둘 이상의 인터페이스를 구현 할수 있습니다.
27.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
- 인터페이스의 모든 메소드는 내재적으로 추상적입니다. 반면에 추상클래스에는 추상 메소드와 비추상 메소드가 모두 포함될수 있습니다.
- 클래스는 여러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지만 하나의 추상 클래스만 확장할 수 있습니다.
- 클래스가 인터페이스를 구현하려면 선언된 모든 메소드를 구현해야합니다. 그러나 클래스가 추상 클래스의 선언된 모든 메소드를 구현하지는 않습니다.
- 추상 클래스는 인터페이스 메소드의 구현을 제공하지 않고도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수 있습니다.
- Java 인터페이스에서 선언된 변수는 기본적으로 final입니다. 추상클래스에는 final이 아닌 변수가 포함될수 있습니다.
- 인터페이스의 멤버는 public이 default입니다. 추상 클래스의 멤버는 private, public, protected가 모두 가능합니다
28. pass by reference와 pass by value는 무엇인가요?
: 개체가 값으로 전달되면 개체의 복사본이 전달됩니다. 따라서 해당 객체를 변경하더라도 원래 값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객체가 참조로 전달되면 실제 객체가 전달되지 않고 객체의 참고자 전달됩니다. 따라서 외부 방법으로 변경한 사항도 모든 위치에 반영됩니다.
# pass by value
public class ComputingEngin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int x = 15;
ComputingEngine engine = new ComputingEngine();
engine.modify(x);
System.out.println("The value of x after passing by value "+x);
}
public void modify(int x)
{
x = 12;
}
}
# pass by reference
public class ComputingEngine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ComputingEngine engine = new ComputingEngine();
Computation computation = new Computation(65);
engine.changeComputedValue(computation);
System.out.println("The value of x after passing by reference "+ computation.x);
}
public void changeComputedValue(Computation computation)
{
computation = new Computation();
computation.x = 40;
}
}
class Computation
{
int x;
Computation(int i) { x = i; }
Computation() { x = 1; }
}
29. Volatile Variavle(휘발성 변수)의 목적은 무엇인가요?
: 휘발성 변수의 값은 다른 스레드들에 의해서 수정될 수 있습니다. 변수에 액세스 할 때마다 동기화가 수행됩니다.
휘발성이 lock보다 빠른경우가 있지만 항상 작동하는 것은 아닙니다.
public class DistributedObject {
public volatile int count = 0;
}
30. Transient 변수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 해당 변수가 속한 클래스가 직렬화 되더라도 Transient 변수는 직렬화 되지 않습니다.
직렬화란, 자바 시스템 내부에서 사용되는 객체, 데이터르르 외부의 자바 시스템에서도 사용할 수 있도록 byte 형태로 데이터를 변환하는 기술. JVM의 메모리에 상주(힙 또는 스택)되어 있는 객체 데이터를 바이트 형태로 변환하는 것을 말합니다.
public class Paper implements Serializable
{
private int id;
private String title;
private String author;
private transient int version = 1;
}
31. 지역 변수와 instance 변수는 무엇인가요?
:
- 지역변수는 메소드나 생성자안에서 선언되며, 사용하기 전에 초기화를 해야합니다. 코드가 컴파일 되지 않습니다.
- 인스턴스 변수는 클래스 내에서 선업됩니다. 인스턴스 변수는 초기화를 필요로 하지 않습니다. 초기화 되지 않은 경우 기본값이 적용됩니다.
32. Java에서 사용가능한 access modifier(접근 제어자)들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
- Public : 어플리케이션의 어느 곳에서나 액세스 가능
- protected : 패키지 및 모든 패키지의 서브 클래스 내에서 액세스 가능
- Package Private : 패키지 내에서 엄격하게 액세스
- Private : 선언된 동일한 클래스 내에서만 액세스 가능
33. 정적 바인딩과 동적 바인딩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 먼저 바인딩이란, "변수에 변수와 관련된 속성을 연관 시키는 것. 이름에 속성을 연관시키는 과정.
각종 값들이 확정되어 더 이상 변경할수 없는 상태가 되는것을 말한다"고 합니다.
정적 바인딩 | 동적 바인딩 |
프로시저의 정의는 정적 바인딩과 관련이 있습니다. 컴파일 시간에 성격이 결정되는 것 |
동적 바인딩의 예는 프로시저의 활성화입니다. 실행 시간(runtime)에 성격이 결정되는 것 |
변수의 이름 선언은 변수를 정적으로 바인딩하기 위해 수행됩니다. | 이름의 바인딩은 동적 바인딩 될 수 있습니다. |
선언의 범위는 정적으로 바인딩 됩니다. | 바인딩 수명은 동적으로 바인딩 됩니다. |
# Static binding
public class Shape
{
public void getArea()
{
System.out.println("Shape Area");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hape shape = new Shape();
shape.getArea();
}
}
# Dynamic binding
public class Rectangle extends Shape{
public void getArea()
{
System.out.println("Rectangle Area");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
Shape shape = new Rectangle();
shape.getArea();
}
}
34. 래퍼 클래스는 무엇인가요?
: 래퍼 클래스는 자바 기본 요소를 객체로 변환 합니다. 따라서 기본 래퍼 클래스는 8개의 기본 데이터 타입에서 데이터 유형을 캡슐화, 숨기기 또는 래핑하여 다른 클래스 또는 다른 클래스의 메소드로 인스턴스화된 객체를 작성하는데 사용할 수있는 래퍼 클래스 입니다.
기본 래퍼 클래스는 Java API에 있습니다.
35. singleton(싱클톤) 클래스는 무엇이고 어떻게 만들수 있나요?
: 싱글톤 패턴은 애플리케이션이 시작될 때 어떤 클래스가 최초 한번만 메모리를 할당하고 그 메모리에 인스턴스를 만들어 사용하는 디자인 패턴입니다.
싱글톤 클래스를 위해서는 먼저, 클래스의 객체, 인스턴스가 하나만 존재하는지 확인하고 해당 인스턴스에 대한 글로벌 액세스를 제공합니다. 클래스의 모든 생성자를 private로 선언해야 하며, 인스턴스에 대한 참조를 반환하는 정적 메소드를 제공합니다.
public class DoubleCheckedSingleton {
private static volatile DoubleCheckedSingleton instance;
public static DoubleCheckedSingleton getInstance() {
if (instance == null) {
synchronized (DoubleCheckedSingleton .class) {
if (instance == null) {
instance = new DoubleCheckedSingleton();
}
}
}
return instance;
}
}
36. 프로세스와 스레드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프로세스는 프로그램의 실행이고 스레드는 프로세스 내의 단일 실행 시퀀스입니다. 프로세스는 여러 스레드를 포함할수 있습니다.
멀티 프로세스는 데이터 영역, 힙, 스택을 모두 공유하지 않지만 멀티 스레드는 데이터 영역, 힙, 스택 중에서 스택만을 공유하지 않습니다.
프로세스 | 스레드 |
프로그램의 실행과 관련이 있습니다. | 프로세스는 여러개의 스레드로 구성됩니다. |
프로세스는 프로세스간 통신을 사용하여 통신합니다, | 프로세스 내의 스레드 간에는 서로 통신 할수 있습니다. |
프로세스는 하위 프로세스를 제어합니다. | 프로세스의 스레드는 다른 스레드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
부모 프로세스의 수정은 자식 프로세스를 변경하지 않습니다. | 기본 스레드에서 수정하면 프로세스의 다른 스레드의 동작에 영향을 줄 수있습니다. |
프로세스는 별도의 메모리 공간에서 실행됩니다. |
스레드는 공유 메모리 공간에서 실행됩니다. |
운영 체제는 프로세스를 제어합니다. | 개발자는 스레드 사용을 제어 할 수있습니다. |
프로세스는 서로 독립적입니다. | 스레드는 서로 의존적입니다. |
37. 스레드를 생성하는 다른 방법을 설명 하세요.
:
- 클래스는 Thread 클래스를 extend할 수 있습니다.
- 클래스는 Runnable 인터페이스를 implement할 수 있습니다.
두가 지중 Runnable을 사용한 방식이 선호되는데, 이것은 객체가 Thread 클래스를 상속받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어플리케이션이 다중 상속이 필요할 경우 인터페이스가 도움이 될수 있기 때문입니다.
38. 사용 가능한 스레드 상태를 개략적으로 설명하세요.
: 스레드는 다음 중 하나의 상태에 있을 수 있습니다.
-
NEW : 스레드를 실행할 준비가되었지만 즉시 실행을 시작할 필요는 없습니다.
-
RUNNABLE : JVM (Java Virtual Machine)이 스레드 코드를 실행 중입니다.
-
BLOCKED : 모니터 잠금을 기다리는 동안 스레드가 차단 된 상태입니다.
-
대기 중 : 스레드는 다른 스레드가 특정 작업을 수행 할 때까지 기다립니다.
-
TIMED_WAITING : 스레드는 다른 스레드가 지정된 대기 시간까지 특정 작업을 수행하기를 기다립니다.
-
TERMINATED : 스레드가 실행을 완료했습니다.
39. 메소드와 동기화된 block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 자바에서 각 객체들은 lock을 가지고 있습니다. 스레드는 동기화된 키워드를 사용하여 객체에 대한 lock을 획득할 수 있습니다.
동기화된 키워드는 메소드 레벨 또는 코드의 블록레벨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40. 모니터 내부에서 스레드 동기화는 어떻게 이루어 지나요?
: JVM은 모니터와 함께 lock을 사용합니다. 모니터는 기본적으로 동기화된 코드 시퀀스를 감시하고 한번에 하나의 스레드만 동기화된 코드를 실행하도록 하는 보호자 입니다. 각 모니터는 오브젝트 참조와 연관됩니다. 스레드는 lock을 얻을때까지 코드를 실행할 수 없습니다.
41. 교착상태란 무엇입니까?
: 두 프로세스가 실행하기 전에 서로 완료되기를 기다리는 경우에 발생하는 조건입니다. 결과적으로 두 프로세스 모두 무한정 대기 상태로 들어갑니다.
42. N스레드가 교착상태 없이 N자원에 접근 할수 있도록 하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요?
: N스레드를 사용하는 동안 교착 상태를 피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lock에 순서를 부여하고 각 스레드가 해당 순서를 따르도록 하는 것 입니다. 따라서 만일 모든 스레드가 뮤텍스를 lock, unlock을 동일한 순서로 진행하면 교착상태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43. wiat와 sleep 메소드의 차이는 무엇인가요?
:
wait | sleep |
현재 스레드는 객체에 대한 호출이 있을 때 lock객체에서 동기화 됩니다. | 스레드 호출은 현재 실행중인 스레드에서 발생합니다. |
동기화는 여러 스레드에서 동일한 객체에 액세스 하는데 사용됩니다. | 동기화는 여러 스레드에서 sleeping 스레드를 잠자기 위해 사용됩니다. |
다른물체가 잠금을 풀면 잠금이 유지됩니다. | 시간초과가 지정되거나 누군가 중단 된 경우 최소 t회 동안 잠금 상태를 유지합니다. |
객체에서 notify(), notifyAll()을 호출할 때까지 wake up합니다. | 적어도 시간이 만료되거나 interrupt()를 호출 할 때까지. |
시간 동기화 | 멀티 스레드 동기화 |
44. Java collection Framework의 기본 인터페이스는 무엇입니까?
:
- collection, 요소로 알려진 객체 그룹을 나타냅니다.
- set, 중복 요소를 포함 할수 없는 모음입니다.
- list, 정렬된 컬렉션이며, 중복 요소를 포함할 수 있습니다.
- Map, 키를 값에 매핑하고 중복 키를 포함 할수 없습니다. 객체입니다.
45. collection이 Cloneable, Serializable 인터페이스를 extend하지 않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
46. iterator는 무엇인가요?
: 반복자 인터페이스는 컬렉션을 반복할 수 있는 메소드를 제공합니다. 각 Java collection은 iterator 메소드를 포함하며, 해당 메소드들이 return하는 것은 Iterator 객체입니다. iterator는 반복하는 가운데 collection의 요소를 제거 할 수 있습니다.
47. Iterator와 ListIterator의 차임점은 무엇인가요?
:
- Iterator는 Set, List collection을 travers하는데 사용할 수 있으나, ListIterartor는 리스트에 대한 traverse만 가능합니다.
- Iterator는 collection을 travers할 때 forward 방향만으로 할수 있지만, ListIterator는 양방향으로 가능합니다.
- ListIterator는 Iterator 인터페이스를 Implements하며, 추가 기능을 포함합니다.
48. fail-fast와 fail-safe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fail-fast방식은 동작중 오류가 발생하면 바로 오류를 알리고 작업을 중단하지만
fail-safe방식은 동작중 오류가 발생해도 작업을 중단하지 않고 진행합니다.
java.util 패키지의 모든 collection 클래스는 fail-fast인 반면, java.util.concurrent는 fail-safe입니다.
fail-fast iterator는 Exception은 throw 하지만, fail-safe는 thorow하지 않습니다.
49. 자바의 HaskMap은 어떻게 작동하나요?
: HashMap은 키와 벨류를 쌍으로 저정합니다. HashMap은 해쉬 함수를 필요로 하며, 해쉬 코드를 사용합니다.
50. hashCode() 와 equals()메소드의 중요성은 무엇인가요?
:java에서 HashMap은 hashcode() 와 equals()메소드를 사용해서 키-값 쌍의 색인을 판별하고 감지합니다.
구체적으로는 지정된 키가 저장될 위치를 결정하기 위해 hashCode메소드가 사용됩니다.
다른 키는 동일한 해시 값을 생성할 수 있으므로 지정된 키가 실제로 collection에 존재하는지 여부를 확인하기 위해 equals()메소드가 사용됩니다.
51. HashMap과 Hashtable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
- HashMap은 널키와 널값을 허용하지만 Hashtable은 널키나 널값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 HashMap은 동기화되지 않지만 Hahstable은 동기화 됩니다. 따라서, HashMap은 단일 스레드 환경에서 적합하지만 Hashtable은 다중 스레드 환경에서 적합합니다.
52. Array와 ArrayList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
- Array는 기본 타입 또는 객체를 포함할수 있지만, ArrayList는 객체만 포함할수 있습니다.
- 배열의 크기는 고정되어 있지만 ArrayList는 동적입니다.
- ArrayList는 addAll, removeAll, iterator등과 같은 더 많은 메소드와 기능을 제공합니다.
53. ArrayList와 LinkedList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
- ArrayList는 array가 지원하는 인덱스 기반 데이터 구조입니다. O(1)과 동일한 성능으로 요소에 무작위로 액세스 할 수있습니다. 반면에 LinkedList는 데이터를 요소 목록으로 저장하고 모든 요소는 이전 및 다음요소에 연결됩니다. 이 경우 요소에 대한 검색 작업의 실행 시간은 O(N)과 같습니다.
- 요소를 컬렉셕 내에서 임의의 위치에 추가 할 때 배열의 크기를 조정하거나 인덱스를 업데이트 할 필요가 없으므로 요소의 삽입, 추가 제거 작업이 ArrayList에 비해 LinkedList가 더 빠릅니다.
- LinkedList의 모든 노드는 이전 요소와 다음 요소에 대한 두개의 참조를 저장하기 때문에 LinkedList는 ArrayList보다 더많은 메모리를 소비합니다.
54. Comparable과 Comparator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
55. 자바에서 우선순위 큐는 무엇인가요?
: 우선수위 큐는 우선순위 힙을 기반으로 한 unbounded queu로서 그 요소들은 순서가 있습니다.
59. Enumeration과 Iterator 인터페이스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 Enumeration은 Iterator에 비해 빠르며 적은 메모리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다른 스레드는 현재 Iterator가 통과하는 collection 객체를 수정할수 없으므로 Iterator가 Enumberation보다 안전합니다.
60. HashSet과 TreeSet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 HashSet은 해시테이블을 이용하여 구현하기 때문에 그 요소들이 정렬되지 않습니다. HashSet의 add, remove, contatins메소드는 일정한 시간복잡도 O(1)을 갖습니다.
한편, TreeSet은 트리구조를 사용하여 구현합니다. TreeSet의 요소는 정렬되므로 add, remove,contains 메소드는 시간 복잡성이 O(log N)입니다.
61. Java에서 가비지 콜렉터의 목적은 무엇이며 언제 사용되나요?
: garbage collector(GC)는 리소스를 회수하고 재사용하기 위해 응용프로그램에서 더 이상 필요하지 않은 객체를 식별하고 삭제하는 것 입니다.
62. System.gc() 와 Runtime.gc() 메소드의 기능은 무엇입니까?
: 두 메소드는 가비지 콜렉션을 시작하기 위해 JVM에 힌트를로 사용될수 있습니다. 그러나 GC를 즉시 또는 나중에 시작하는 것은 JVM에 달려 있습니다.
public class ReferenceObject
{
public void finalize()
{
System.out.println("object is garbage collected");
}
public static void main(String args[]){
ReferenceObject refObj1=new ReferenceObject();
ReferenceObject refObj2=new ReferenceObject();
refObj1=null;
refObj2=null;
System.gc();
Runtime.gc();
}
}
63. finalize()는 언제 호출되나요? 또 목적은 무엇인가요?
: finalize 메소드는 객체의 메모리를 해제하기 직전에 가비지 콜렉터에서 호출합니다. 일반적으로 finalize 메소드 내에서 객체가 보유한 리소스를 해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public class ReferenceObject
{
public void finalize()
{
System.out.println("object is garbage collected");
}
}
64. 객체 참조가 null로 설정되면 가비지 콜렉터는 해당 객체가 보유한 메모리를 즉시 해제하나요?
: 아니요, 다음 가비지 수집 주기에서 개체를 가비지 수집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65. Java 힙의 구조는 무엇인가요?
: JVM은 힙을 가지는데, 힙은 모든 클래스를 위한 메모리와 배열들이 할당된 런타임 데이터 영역을 말합니다. 이것은 JVM이 실행되면서 생성이 됩니다. 힙 메모리는 활성개체와 죽은개체로 구성됩니다. 활성 객체는 응용프로그램에서 액세스 할수 있으면 GC의 대상이 아닙니다.
사용 불능 개체는 응용프로그램에서 액세스 할수 없지만 GC에서 아직 수집하지 않은 개체입니다.
66. 직렬과 처리량 GC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 처리량 가비지 수집기는 병렬 버전의 젊은 세대 수집기를 사용하며 중간에서 큰 데이터 집합이 있는 응용프로그램과 함께 사용해야 합니다.
반면, 직렬 수집기는 대부분의 소규모 응용프로그램에 적합합니다.
67. 객체는 언제 Java에서 가비지 콜렉션되나요?
: Java 객체는 현재 사용중인 프로그램에 도달 할 수 없을 때 그 대상이 됩니다.
68. 가비지 콜렉션이 JVM의 영구 생성 공간에서 발생하나요?
: 가비지 콜렉션은 PermGen 공간에서 발생하여 PermGen 공간이 가득차거나 임계값을 초과하는 경우 전체 가비지 콜렉션을 트리거 할수 있습니다. 가비지 수집기의 출력을 잘 살펴보면 PermGen공간도 가비지 수집굅니다. 잦은 전체 가지비 콜렉션을 피하기 위해 PermGen 공간의 올바른 크기조정이 중요한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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